베트남 북부 여행 다녀온 뒤

2017년 10월 19일 저녁 비행기로 하노이가서
2017년 11월  01일 새벽 비행기로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행을 하고 느낀점 입니다.

1. 베트남 택시는 바가지가 기본사양이네요. GRAB, UBER 필수 (카카오택시 같은겁니다.)
   혼자 탈때는 오토바이로 선택해서 하노이 시내를 즐겨 보세요.

2. 하노이 시내 별로 볼거 없네요. 깟바섬이나 사파를 중심으로 하는 스케쥴 기획 하시길 추천 합니다.

2-1. 사파 여행할때 아이들에게 물건 사지 마세요.

(물건을 구입함으로 인해서 아이들이 그 나이 또래에 배워야 할것들을 못배우거나 학교를 못가고 그렇게 계속 앵벌이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안타까워 보여도 절대 구입 하지 마세요.)

2-2. 물건을 사고 싶지 않으면 소수민족 주로 흐멍족들이 말 걸었을때 무시 하시면 됩니다. 인사 해도 못알아듣는척 하시면 그냥 갑니다.

(대답 해주다보면 귀찮아져요.)

3. 하노이 시내에 한인 여행사 케이비전투어 버스비 괜찮습니다.
    다른 이상한 여행사에 뒤통수 맞지 마시고, 거기 가세요.
    다른 여행사 가격 물어보고 가셔도 후회하지 않으실듯 합니다.(신투어리스트 짝퉁은 정말 많....)

4. 하노이 시내 베트남 여성 박물관도 웬만하면 가세요. 박물관내 샵도 다른데서는 잘 안파는 독특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크래프트 링크 도 추천)

5. 깟바섬은 오토바이 빌려서 순환투어 1일(1일대여 약 5불 휘발유 별도), 하롱베이 투어(15불 남짓 카약, 몽키아일랜드 포함 된걸로) 꼭 해보세요. 국립공원 산 정상 올라가는데 1시간 밖에 안걸려요. 꼭 올라가보세요. 인생샷 건짐. ㅋ

6. 사파는 트레킹 필수! 날씨 좋으면 판시판 케이블카 꼭 타보세요.
(트레킹에서는 반바지랑 버려도 되는 신발 신으세요. 판시판 정상은 추워요 옷 따숩게 입으세요.)

7. 꽌안응온이랑 백종원쌀국수 맛집은 꼭 가보세요. 강추!!!!! (둘다 인생 맛집)

8. 사파 여행 일정에 일요일이 끼어 있으면 박하시장 꼭 가보세요.
라오까이에서 1박 하고 로컬버스타고 슬렁슬렁 다녀오는것도 좋고, 토요일 저녁에 박하시장에 도착해서 박하시장의 숙소에서 1박 하고 일요일 아침에 박하시장 구경 하셔도 될듯 합니다.
사파에서 1일 투어로 다녀오니 힘들더군요. 2시간 남짓 구경하기에는 구경거리가 은근 많아요. 우리나라 옛날 시골 시장 같아요. ㅋㅋㅋㅋ  순대국수 꼭 드시고요.

9. 그랩과 우버만큼의 필수 어플은 부킹닷컴 같아요.
어플로 예약하니 서비스도 좋고, 그냥 당일 데스크 부킹보다 저렴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에어비앤비로 하노이 시내 아파트 빌리는것도 저렴하더라고요.

어차피 이동에 대한 비용과 부담이 크지 않으니 편하신걸로 선택 하세요.

P.S. 1 아...'꼭'이 너무 많은데....그래도 그만큼 저는 좋았습니다.

P.S.2 저는 못가봤지만 현지인과 다녀온 서양인들은 닌빈을 강추 하더군요. 못다녀온게 아쉽...ㅠ

이상. 반바지에 슬리퍼 신고 판시판 올라간 셀카 한장 올리며 마무리. ㅋ

(아....긴바지 입고 트레킹해서 바지 다 버리고, 반바지 입고 판시판 올라가서 얼어 죽을뻔한 나란 인간......ㅋ)